게임 개발 스토리는 발매된지 오래 된 게임이라 정보를 찾기는 쉽지만,
제가 직접 플레이하며 유용하게 썼던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보기 편하게 정리했습니다.
보시는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는 맨 아래쪽에 기재해두었습니다 :)
👉 추천 직원 리스트
초중반 직원
- 마 동성(디렉터) - 체력이 조금 아쉬운 편이나 테크트리가 잘 타고난 덕에 하드기술자/슈퍼 해커 달성 기준 연봉이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그러나, 기본 체력과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2회차 이상에선 투자를 줄이고 아래에 있는 직원들을 대신 고용하는게 낫다.
- Mr.X(프로그래머) - 스탯보단 체력을 보고 고용하는 직원. 후반부 직원들과 맞먹는 체력치를 가진 직원을 중반부에 영입할 수 있어서 고려할 가치가 있다. 다만 스탯이 꽤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2회차 이상에선, 침팬G를 얻으면 바꿔주는게 좋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66169G.
- 채 송아(디렉터) - 능력치가 상당히 뛰어나고 Mr.X와 같은 체력을 지녔으며, 하드기술자/슈퍼 해커 달성 기준 연봉이 매우 저렴하다. 아부파라와 비교하면 체력이 조금 떨어지고 하드기술자나 슈퍼 해커 달성시 연봉은 더 저렴하다. 슈퍼 해커 만렙 달성시 능력치가 생각보다 좋기 때문에 클리어 멤버로 쓰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193141G.
- 아부파라 국왕 - 체력 높음, 마 동성 만큼은 아니지만 하드기술자/슈퍼 해커 달성 기준 연봉이 저렴하다. 다만 스탯 자체는 중간 정도. 모티브는 파이널 판타지의 창시자 중 한명인 나시르 베벨리.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82749G.
후반 직원
- 정 재성 - 체력이 좀 적은 슈퍼 해커. 최종 스탯이 박재경 다음으로 높기 때문에 클리어 멤버에 반드시 포함된다. 나머지 직원을 슈퍼 해커로 올려놓고, 마지막 순서에 처음부터 다시 키우면서 스탯을 올려주자.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220761G.
- 스티브 존스 - 프로듀서로 등장. 체력도 높고 특전 캐릭터들을 제외하면 슈퍼 해커 만렙시 종합스탯 2위, 특히 프로그래밍 스탯이 엄청 높아진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137967G.
- 남 산왕 - 스탯 준수한 체력 만렙 슈퍼 해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286087G.
- 플로라 릴리 - 스탯이 매우 높은 체력 만렙 슈퍼 해커. 프로그래밍과 시나리오 능력치가 높지만 정작 스토리 작가 레벨이 0이라 기획 단계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작정하고 전 직업을 마스터하면 프로그래밍과 시나리오에서 독보적 1위를 찍는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441576G.
- 곰 본좌 - 그랑프리 1회 수상 시 등장한다. (할리우드 고용) 체력이 매우 높고 스탯도 준수한 편.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317895G.
- 침팬G 포스 - 그랑프리 3회 수상 시 등장한다.(할리우드 고용) 체력 만렙 하드기술자로 시작한다. 스탯이 낮아 보이지만, 하드기술자로 시작해서 그렇다. 스탯 자체는 굉장히 높은 편.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397390G.
- 카이로군 - 그랑프리 5회 수상 시 등장한다.(14년 1주차 이후 할리우드 고용) 체력 만렙 슈퍼 해커. 이전 직업들의 레벨이 높은 상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전직시키고 레벨업을 해도 연봉이 크게 비싸지지 않는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96283G.
- 박 재경 - 사실상 최강의 직원. 슈퍼 해커로 시작하는건 아니지만, 체력 만렙에 기본 스탯이 위의 직원들보다 앞서기 때문에 풀업을 할 경우 모든 이벤트를 전담하게 된다. 2회차 이상 하이스코어를 노리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직업을 처음부터 올려야 하기 때문에 슈퍼 해커 달성시 연봉이 엄청나게 비싸진다. 모든 직업 만렙 기준 연봉 572241G.
👉 그 외 여러가지 팁들
- 방학 시즌인 7월과 12월에 발매하면 판매량이 증가한다. 3~4월, 8~9월쯤에 개발을 시작하면 타이밍을 맞출 수 있고, 생각보다 일찍 발매하게 될 것 같으면 직원들에게 교육을 시켜 체력을 전부 쓰게 만들면 개발을 늦출 수 있다. 여의치 않다면 앉을 틈도 주지 않고 수시로 좌석변경을 시키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디버그(버그가 없을 경우 100% 직후)가 끝난 주의 바로 다음주에 발매가 시작되므로 6월 4주, 11월 4주에 개발이 끝나는 게 가장 좋다.
- 수주 개발은 초반 돈벌이에 좋고, 후반에도 연구 자료 수집에 나쁘지 않다. 후반에 능력치가 좋은 직원들이 많이 합류하면 1 ~ 2주만에 완성해서 제출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 해외여행으로도 능력치가 올라가지 않게 된 직원에게 핀볼을 시키면 가끔 모든 능력치가 오른다. 이를 이용해 모든 능력치를 999까지 올릴 수 있다.
- 가끔 직원들이 일어나 다른 직원들에게 말을 걸고 연구자료를 얻을 때가 있다. 이 대화하는 직원들이 정해져 있는데, 따로 표시는 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가 일어날 때마다 서로 가깝게 자리 배치를 해 주는 것이 좋다.
- 상인은 2년 5월 1주 이후 매년 5월 1주 마다 등장하고, 게임덱스 출품은 회사를 한 번 확장한 후에 매년 7월 1주마다 출전여부 선택이 가능하다. 시상식도 한 번 확장 후 매년 12월에 참가한다.
- 과거 제품은 32개까지 기록된다. 초과하면 오래된 것부터 지워진다. 명예의 전당에 등록된 것도 지워지기 때문에 해당 게임의 속편은 제작할 수 없게 된다. 이미 속편을 만들었다면 첫 작품이 지워져도 속편의 속편을 만들면 된다.
- 1차 개축은 게임 개발 1회 이상 및 4년 차에 10,000G를 보유하고 있을 때, 2차 개축은 1차 개축 을 하지 않고 10년째이거나 35,000G를 보유, 혹은 게임 발전 대상에서 디자인상, 음악상 을 각 1회 이상 수상 시에 가능하다.
- 게임 방향성이 높으면 게임 자체 수치(재미/독창성/그래픽/음악)가 낮아도 평론가 평점이 높다. 또한 추가적으로 팬 수가 증가하는 이벤트가 벌어질 확률이 높다. 게임 방향성은 게임장르 레벨이 2/5가 될때마다 2 point씩 얻을 수 있다.
- 장르와 내용의 궁합이 맞으면 각 항목의 레벨이 오르는데, 둘 중 한쪽의 레벨만 오르는 경우도 있다.
- 팬 감소는 매우 더디게 이루어지므로, 신경 쓰지 않다가 돈이 많을 때 달표면 광고를 하면 금방 오른다.
- 일정 기간 게임을 만들지 않거나, 같은 게임을 계속 만들경우 팬 수가 떨어진다. 속편제작으로 돈을 벌더라도 장르와 내용을 각각 두 개 이상 번갈아 쓰면 방지할 수 있다. 버그가 많은 상태로 출하, 발매해도 팬이 감소한다. 이 경우, 판매 수 × 일정 금액을 다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된다.
- 속편을 제작할 경우, 이미 시도했던 장르와 내용의 조합이라도 방향성과의 궁합이 맞을 경우 장르/내용 레벨이 오른다. 명예의 전당을 무난히 달성한다면 꾸준히 속편을 제작하여 방향성 포인트를 얻는데 주력하는 게 좋다.
- 하드기술자가 6명일 때 최고 수준의 게임기 제작이 가능하다. 단 하드기술자는 재미와 독창성은 높지만 그래픽과 사운드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게임기 개발 후에 곧바로 슈퍼 해커로 전직시키는 게 좋다. 게임기 개발에 들어간 후로는 하드기술자가 없어도 공정이 진행된다.
- 게임 상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는 체력(POWER)으로, 다른 수치와 달리 체력 수치는 어떤 방법으로도 증가시킬 수 없다. 이벤트로 얻는 미스터 X/ 아크바 왕 캐릭터가 중요한 이유도 체력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아무리 능력치가 낮아도 돈으로 훈련시키고 해커까지 도달하면 대부분의 능력치가 300~400을 넘게 된다.
- 21년 1월 1주에 등장하는 엔딩을 본 후, 새로시작을 하면 게임의 방향성 포인트, 장르의 레벨, 내용의 레벨이 전승된다. 이를 2회차라고 부른다. 1회차에서 개방해놨던 장르, 내용 목록이 초기화되어 다시 열어야 하고 각 캐릭터의 능력치는 전승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
- 1회차때는 적당히 체력높은 캐릭터를 고용하고 캐릭터를 슈퍼 해커로 만들면서 속편제작으로 방향성 포인트를 쌓는데 주력하는게 좋다. 능력치 자체는 상관말고 직업군 레벨을 높게 보유한 캐릭터를 선택해서 빠르게 슈퍼 해커로 만들자. 하이스코어를 노리는건 2~3회차부터 하는 게 좋다.
- 게임 장르와 내용을 선택 한 후 최초 개발자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다시 뒤로 돌아가자. 그리고 다른 장르와 내용을 선택하고 개발자 선택에서 다시 돌아오자. 이 과정을 반복하면 실제 개발을 하지 않아도 장르, 내용 레벨업을 매우 빠르게 할 수 있다. (각 항목 당 한 번씩, 1레벨까지만 가능)
- 자리 변경으로 체력이 적은 직원을 입구 가까이에 배치하면 이동 시간을 조금은 줄일 수 있다.
- 패치 이전엔 직원을 가득 채운 후 새 직원을 대체 고용할 때 계약금이 나가지 않는 버그가 있었으나 패치되었고, 현재는 직원 고용 시 빈자리에 넣을 경우 돈이 부족하면 안되지만 직원이 가득 차 대체할 경우 마이너스로 돈이 떨어지며 고용이 가능하다. 대신 마이너스가 -10만은 넘어가지 않도록 하자. 수주개발로 갚는데 2년 이상이 소요된다.
- 21년 1월 1주 이후의 엔딩후 플레이는 하이스코어 기록이 남지 않으므로 엔딩을 본 후엔 바로 새로시작해서 상기의 항목을 전승받은 채로 시작하는 게 더 재밌다. 게다가 엔딩 이후의 기록들은 새로 시작 시 전승되지 않아서 도전의욕도 떨어진다..
- 게임 자체 수치(재미/독창성/그래픽/음악)중 하나가 100이 넘게되면 게임 개발완료 즈음해서 구매자들이 미리 줄을 선다. 세 개 이상의 수치가 250을 넘으면 서있는 구매자들이 카이로봇(카이로군)으로 변경된다. GOTY는 평점/판매량과는 상관이 없고 게임 자체 수치 3개 항목이 200을 넘을경우 무조건 받는다. 그리고 1년동안 1개의 게임만 만들어도 받을 수 있다.
- 평점은 게임 자체 수치와 비교적 비례할 뿐 완벽히 일치하지 않는다. 게임 출시 직전 세이브/로드를 해보면 같은 수치의 게임에 대해서도 다른 평점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 지난 개발 때 중간 기획에 한번 참여했던 사람은 연속으로 사용하면 능력치가 높아도 수치가 높게 나오지 않는다. 이때 '누구에게 기획을 맡길까요?'라는 대화창이 나오고 직원 선택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뒤로를 누르고 다시 개발을 시작하면 지난 개발에 이용했던 사람도 한번 더 이용할 수 있다. 심지어 뒤로를 누르고 다시 개발을 시작하면 같은 장르를 계속해서 쓸수있다. 그리고 방향성 수치가 이미 무슨 장르를 해도 궁합이 맞을 정도의 궤도에 올라있는 상태라면 서로 다른 장르나 내용에도 이 방법을 쓰면 레벨이 오르고 방향성이 동시에 올라간다. 아마도 개발을 시작하는 순간 게임을 만든것과 똑같이 처리되는듯 하다,단 이 경우 회차가 늘어난다. 만약에 3회차에서 이 방법을 쓴다면 만드는 게임은 4회차가 된다.
- 게임 개발 중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업그레이드 도전은 성공률이 최대 80%이다. 연구 자료를 더 사용해도 더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며 도전하는 직원이 일정 능력치 이상이면 기본 성공률이 보장되어 80% 찍는 데 필요한 연구 자료가 줄어든다. 최소 연구 자료는 6개.
- 게임 완성 후 받는 평점은 각 평론가 당 최소 3점씩은 나온다. 하지만 치트 등을 사용해 재미/독창성/그래픽/사운드 중 한 수치만 비정상적으로 높을 경우 평점 1~2점이 나오기도 한다! 데이터 조작을 의식해 개발자가 넣어둔 이스터에그 같은 요소인 듯하다.
- 게임의 날짜가 100년 이상이 되면 갑자기 게임 세이브 파일의 재실행이 불가능해져 사실상 진 엔딩이 되어버린다, 이럴 땐 그냥 새로운 회사를 만들면 된다.
- 2회차 시작전에 내용만 뚫어두고 2회차를 시작하게 되면 초기화되어 뚫은게 의미 없어지니 뚫고 나서 한번씩 게임개발을 해놔야 된다.
- 게임 개발때 나오는 이벤트 대부분은 개발 시작부터 어느 분기점에서 등장할지 정해져서 나온다. 하지만 몇몇 이벤트는 세이브-로드를 하면 내용이 바뀔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업그레이드 건의는 정해진 분기라 막을 순 없어도 업그레이드의 내용과 결과 역시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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